UpBlock
구글플레이스토어 검색 결과 - 2022.08.03.
플레이영상
게임 명 : UpBlock
개발 툴 : COCOS CREATOR
개발 언어 : TypeScript (JavaScript)
광고 : Google AdMob
서버 : X - 구글게임즈 연동 : 랭킹시스템 사용
2년전 웹개발자 1년차 쯤 게임개발에 관심이 생겼었다.
게임 개발 툴, 서버, 디비 등 수많은 검색 끝에
유니티, 언리얼, 코코스 세 가지 모두 사용해보기로 하였고,
서버는 프라우드넷과 뒤끝, 직접개발 모두 해보기로 결론.
꾸준히 그 후기를 남겨보도록 하겠다.
우선 게임개발을 처음한다면 무조건 유니티 추천이다.
언리얼은 빌드속도가 너무 느린기억..
코코스는 무료이고 모든 수익이 내게로 오지만,
자료가 중국어인데다가 정보가 너무 없어서 업블록 하나 만드는데도 애를 많이 먹었었다..
구글게임즈연동, 광고 등.. 심지어 그라데이션 까지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ㅎㅎ
그리고 버전문제.. 무조건 최신버전은 비추천한다. 그리고 테스트 핸드폰 기종까지 많은 영향을 끼치는데
자료가 많이 없어서 삽질을 많이 해야한다는 단점이있다. 그래도 시도 해 볼만 하다 !
자바스크립트 코드에서 자바 함수를 호출하는 마법같은 경험을 할 수 있다.
사실 첫 번째 게임을 개발 하면서 블랜더를 통해 3d모델링도 하고 뼈대를 붙혀 애니메이션도 입혀보고 유니티로 끌고와서 적용 한 끝에.. 위에 처럼 공수가 적은 업블록을 만들게 되었다.
로직은 간단하다.
위로 올라갈 수록 계속 벽이 있는데 나름 cpu발열도 생각해서 최고효율로 만들고자 노력한 결과,
벽에 붙은 흰색 막대기는 총 20개를 사용하며 특정 포지션 이상일 때,
아래 있는 막대기 객체를 특정 범위의 랜덤한 길이로 위로 이동하는 식으로 동작한다.
빨간색 메인 블록이 특정 위치를 통과하면 득점,
도달한 카메라 위치로부터 일정범위 아래로 내려가면 게임오버,
벽에 닿으면 게임오버,
광고를 보고 싈드를 켜면 벽에 닿았을 시 1초간 깜빡이며 무적이 생기고 진행가능하다.
진동같은 경우는 따로 안드로이드스튜디오를 켜서 작업하고 그에따른 설정 코드들이 필요하다.
코드나 설정 등은 추후 포스팅 해보겠다.
개발당시 블로그에 오류 해결과정을 포스팅 했다면 좋았을 것을..
*게임광고수익은 1달 6달러 정도 수익이있었다.
*게임광고를 달아도 처음엔 뜨지 않는다. 트래픽이 어느정도 생기면 그제서야 생기니 로직을 추가해야한다.
*구글게임즈 연동은 매우 편하게 이용 할 수 있다. (처음이라면 유니티에서 경험하고 하는 것을 추천한다.)
*내 최고기록은 48인가 하는데, 랭킹 1등은 100점이 넘는다.. 괴물
다음 포스팅은 첫 개발 게임인 고스트 보드게임을 포스팅해보겠다.
유니티로 1:1 대전게임을 만들면서,
웹소켓으로 서버도 직접 구현해보고, 상당한 기술력이 필요하단 것이 느껴졌었다.
가령 모바일 플레이 시에, 이동 시 데이터 유실문제라든지..